김수현 전 정책실장 유력설에 강한 우려 표명

[라포르시안] 집권 중반기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동력 확보를 위해 8월 초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 교체를 놓고 의료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31일 개각 관련해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료현장에서 실제 임상경험이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기 복지부 장관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은 적임자가 아니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복지부 장관이 보건의료 분야에 대해서 전문성을 갖춰여 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복지부는 국가가 가정 우선시 해야 할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관한 사항을 관할하는 부처"라며 "마땅히 보건의료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물에게 수장 자리를 맡기는 것이 국민을 위한 최적, 최상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현 복지부 장관만 하더라도 사회복지 전문가로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가장 중요한 파트너인 의료계와의 관계를 어떻게 해왔는지 보면 잘 알 수 있지 않으냐"고 덧붙였다. 

의협은 "정부가 진정 국민의 건강을 지키려는 의지가 있다면 또 다시 비전문가를 복지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국민건강 수호에 필요한 최선의 진료를 할 환경 조성을 위해 보건의료 전문가의 장관 임명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를 통해 비전문가 장관이 공중보건 대응 차원에서 문제가 많다는 점이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모든 국민이 불안감에 휩싸여 사회 활동이 위축되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던 메르스 사태를 통해서도 확인했듯 관료들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보건의료 정책에서 전문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며 "임상경험이나 의료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식견이 있는 장관이었다면 의료강국이라는 타이틀을 무색하게 할 만큼 후진적이었던 메르스 사태는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차기 복지부 장관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비전문가라고 판정했다. 

의협은 "이번 개각을 앞두고 차기 복지부 장관 하마평에 보건 의료와 전혀 무관한 김수현 전 정책실장이 오르고 있다. 김 전 실장은 사회복지도 아닌 도시공학 및 부동산 분야 전문가로, 보건의료에 그 어떤 경험조차 없는 문외한"이라며 "이런 인물을 보건복지 수장으로 앉히겠다는 데 대해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의협으로서는 매우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국민은 최선의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의료계의 주장에 공감하고 실천해 나갈 전문성과 소통 능력을 갖춘 인물이 발탁된다면 가장 든든한 협력자요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하지만 의료계의 문제에 몰이해하고 의료인과 대화하지 않으며 현 정권의 잘못된 보건의료 정책을 그대로 정착시키는 데만 혈안이 될 사람을 임명한다면 투쟁 수위는 극한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