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임채승 교수, 남정훈 박사.
사진 왼쪽부터 임채승 교수, 남정훈 박사.

[라포르시안] 고려대 구로병원은 진단검사의학과 임채승 교수, 고려대 남정훈 박사 연구팀이 말라리아, 뎅기열, 메르스 등 각종 전염병의 신속한 진단 및 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한 ‘파동에너지 기반 미세액체방울 분석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은 램 웨이브(Lamb wave) 기반의 파동에너지를 이용해 뎅기열 바이러스가 포함된 시료 내부에서 입자의 움직임을 일으켜, 대상 바이러스가 존재할 경우 유전자 증폭과정에서 점성이 증가하는 것을 분석해 바이러스가 포함되지 않은 시료와 비교함으로써 25분 만에 바이러스 존재 여부를 검증해냈다.

이번에 개발된 신기술을 활용하면 땀 한 방울 정도인 30~50uL의 타액 만으로도 기존보다 2배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하다고 병원은 설명했다. 대형의 고가장비도 필요로 하지 않고, 37℃ 등온장치만 있으면 검출이 가능하며 방법도 비교적 간단해 기술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임채승 교수는 “파동에너지 기반의 액적내 미세유체 제어 기술을 점탄성도 변화량의 측정을 통해 분자진단 분야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고가의 대형장비 없이도 등온장비로 소량의 혈액 등의 생체유체 시료로부터 다양한 고수율 분석이 가능해 향후 자원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등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