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헬스톡톡
클리피씨교정 ‘세라믹교정’ 어떤 교정일까?
아이디치과 문정점 이승연 원장

치아교정은 장기적인 치료다. 교정장치는 한번 선택해 착용하면 다른 장치로 교체하기도 어려울뿐더러 비용 부담도 크다. 번거롭지 않으려면 처음 선택할 때 본인의 선호도와 증상 등의 타협점을 잘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 하면 가장 먼저 메탈교정을 떠올린다. 메탈교정은 메탈 소재의 브라켓을 사용하는 치아교정을 말하는데, 내구성이 강하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오랜 세월 가장 흔하게 이용했다. 단점은 은빛 색의 교정장치가 쉽게 눈에 띄어 외관상 거부감이 크다.

요즘은 심미성이 우수하면서 교정력까지 갖춘 교정기 종류가 다양해졌다.

세라믹교정은 일반교정의 외관상 보이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다. 브라켓이 하얀 도자기재질로 되어있어서 치아색상과 유사해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변색과 착색이 레진 장치에 비해 적으며, 치아에 부담이 덜해 느껴지는 이물감이 적어서 적응 또한 빠르다.

클리피씨 치아교정은 자가결찰 교정장치의 한 종류로 흔히 급속교정장치라 불린다. 기존 치아교정 장치는 브라켓과 교정철사를 일일이 묶는 방식이었다면, 클리피씨교정은 내장된 클립을 여닫는 방식으로 와이어를 고정시킨다. 고무 링이나 얇은 철사를 사용하지 않아 불필요한 마찰력을 줄이고 적은 힘으로도 빠른 치아 이동이 가능하다. 기존 교정장치에 비해 치아에 가해지는 압박이 감소해 통증을 최소화 한다는 장점이 되기도 한다. 심미성도 높다. 클리피씨교정 브라켓은 비슷한 색으로 제작돼 기존 은빛색 두꺼운 메탈교정장치의 거부감을 줄인다. 튼튼한 내구성으로 파손 우려가 적다는 점 역시 클리피씨교정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투명교정인 인비절라인 등 교정장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장치를 찾아봐야 한다. 세라믹교정과 클리피씨교정의 브라켓은 해당 치아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손잡이 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어느 위치에 부착하는지에 따라서도 미세하게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의료진의 교정치료 실력, 정품사용 여부, 병원의 교정장치 종류를 알아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 만약 학생이나 직장인처럼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경우 송파치과, 잠실치과 등 집 근처 치과로 검색해보는 것도 도움 될 수 있다. <도움말 : 아이디치과 문정점 이승연 원장>

조필현 기자  chop23@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필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