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의 평가 결과에 따라 한방의 '감정자유기법(경혈두드리기)'을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신의료기술로 행정예고 한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의학적 근거가 없는 황당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 등은 26일 오후 남산스퀘어 앞에서 집회를 열고 NECA와 보건복지부를 싸잡아 비난했다. 

의협은 기자회견문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해 의료비를 부담할 가치가 있으면 신의료기술로 인정하는 정부 기관인 NECA가 신의료기술 인정에 필수적인 임상적 유효성 검증 없이 경혈 두드리기를 안전의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신의료기술로 평가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경혈두드리기에 대한 NECA의 이번 평가는 과거 결정을 전면으로 뒤엎은 것이라며 그 배경을 국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효용성이 입증된 많은 첨단 의료기술의 신의료기술을 미룬 상태에서 검증 안 된 비필수 의료행위인 경혈두드리기를 무리하게 신의료기술로 인정한 것을 다시 한번 개탄한다"면서 "지금이라도 NECA는 경혈두드리기의 신의료기술 평가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또 이런 비상식적인 결정이 재발하지 않도록 NECA는 한방행위 검증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최대집 회장은 이날 "NECA와 복지부의 불합리한 처사를 강력히 비판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주장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서 "환자의 경혈을 두드리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 호전됐다는 사실을 어떻게 입증했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NECA와 복지부는 우리나라 의료 수준과 환자들을 웃음거리로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NECA의 관련 위원회의 해산과 재구성도 요구했다. 

최 회장은 "이번 결정은 한방의료행위의 신의료기술을 평가하는 소위원회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잘못된 판단을 내린 소위원회는 즉각 해체해야 한다. 그리고 과학적 근거를 갖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소위원회로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13만 의사들의 이름으로 이번 사태를 엄중히 규탄하면서 즉각 결정을 폐기하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최 회장 등은 집회를 마치고 이영성 NECA 원장을 항의방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