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상일)은 자연 살해세포 분리 증식 원천기술을 이용한 췌장암 면역세포치료 기술을 ㈜메딕바이오엔케이에 이전하고 조만간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의학원은 기술이전에 따라 정액기술료 30억원과 매출액의 5%를 경상기술료로 10년간 지급 받기로 했다.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NK세포)는 T 세포와 달리 항원인식 없이 암세포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제거할 수 있다. 정상인의 경우 NK 세포는 인체 백혈구 세포 중 약 5~10% 정도로 포함하고 있지만 암환자의 경우 대부분 NK 세포수가 감소돼 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다.

암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활성이 높은 NK 세포를 충분히 공급해야 하지만 NK 세포는 체외에서 쉽게 배양이 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활성이 높은 NK 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의학원에 따르면 이 기술은 소량의 혈액으로 98% 이상의 고순도의 NK 세포를 대량으로 1만배 까지 증식시킬 수 있고 재현성도 높다.

메딕바이오엔케이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박상일 의학원장은 “앞으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일한 의료기관이자, 첨단 의생명 연구를 선도하는 과학기술특성화병원을 기반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에 기여한다’는 핵심 미션을 수행하고, 과학계와 의료계의 접점에서 혁신 성장 동력 기술의 테스트 베드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