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운영위, 의쟁투 해산권고안 의결...집행부에 비대위 구성 권고

지난 4월 4일 저녁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 발대식 모습
지난 4월 4일 저녁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 발대식 모습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 의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의쟁투)가 출범 3개월 만에 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가 의쟁투 해산권고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기 때문이다.

대의원회 운영위는 지난 15일 부산에서 회의를 열고 의쟁투에 대한 해산권고안을 의결했다.

운영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현재의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는 향후 중·장기적인 투쟁계획으로 볼때 부적절한 조직이므로 해체하고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정관에 규정된 비대위를 구성할 것을 최대집 집행부에 권고했다.

'회의투'란 비아냥을 듣고 있는 의쟁투 체제를 접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자는 얘기다.

앞서 평의사회는 지난 10일 성명을 내고 의협 대의원회를 향해 "건강보험 종합계획 강행, 건정심 탈퇴 상황, 수가협상 결렬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회원 기만적인 정기총회용 의쟁투를 해산시키고 임시총회를 열어 최대집 회장 불신임 등 위기 상황에서 회원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 의료계 관계자는 "대의원회 운영위원회가 비대위 구성을 위한 임총을 소집하면 집행부와 갈등으로 비칠 수 있다"며 "집행부 요청으로 임시총회를 소집하는 모양새를 만들기 위해 집행부에 기회를 준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문제는 의쟁투 체제가 비대위 체제로 전환되면 최대집 집행부가 식물집행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임시집행부 격인 비대위 체제는 절대로 안 된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게다가 의쟁투가 최근 본격적으로 투쟁동력 집결에 나선 상황이어서 이번 대의원회 운영위의 해산 권고는 앞으로 적지 않은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을 의식한 듯 이철호 의협 대의원회 의장은 이번 결정이 내부 갈등으로 비치면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의장은 이날 운영위원회에서 "집행부가 출범한 이후 뚜렷한 성과가 없는 것은 집행부만의 책임이 아니라 (대의원회도) 공동으로 책임질 문제"라며 "대의원회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요청하라. 집행부는 회무에 집중하고 투쟁기구는 회원과 대의원들의 뜻을 물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