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19명·경기도 공동 주최로 30일 개최...각계각층 관계자 200여명 참석

CCTV가 설치된 경기도립 안성병원 수술실 모습
CCTV가 설치된 경기도립 안성병원 수술실 모습

[라포르시안]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김경협 ▲김상희 ▲김성원 ▲김영진 ▲김종민 ▲설훈 ▲소병훈 ▲손금주 ▲손혜원 ▲신창현 ▲오제세 ▲유승희 ▲이용득 ▲임종성 ▲정인화 ▲정춘숙 ▲제윤경 ▲조응천 등 국회의원 19명이 공동 주최하고 경기도와 경기연구원, 경기도의료원이 공동 주관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 토론회는 입법 및 보건 분야 관계자들이 다양한 논의를 통해 수술실 CCTV 의무화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환자단체연합, 소비자시민모임, 의료문제를 생각하는 변호사모임, 대한의사협회, 서울특별시의사회 등 각계각층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토론회는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의 '수술실 환자 권리보호 방안 CCTV 설치 의무화'란 발제로 시작해 이세라 의사협회 기획이사가 반론 격으로 '수술실 CCTV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를 발표한다. 

찬반 측을 대표한 발제에 이어 각계각층 패널이 참여하는 분야별 대표 패널토론이 전개된다. 

패널토론은 이한주 경기연구원장을 좌장으로 류영철 경기도 보건복지국장,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대표,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서영현 의료문제를 생각하는 변호사모임 부대표,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 김해영 의사협회 법제이사, 박종혁 의사협회 홍보이사, 장성환 변호사가 참여해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둘러싼 의제들에 대해 다영한 논의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토론회 참관자가 모두 참여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청중 자유토론' 시간이 진행된다.

경기도는 "이번 토론회는 국회의원을 비롯한 각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해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에 관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토론회가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둘러싼 이견차를 좁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에 수술실 CCTV를 시범 운영한데 이어 지난 5월부터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으로 수술실 CCTV를 전면 확대했다. 

경기도는 수술실 CCTV의 전국 확대를 위해 지난 3월 국공립병원 수술실에 CCTV를 우선 설치하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수술실 CCTV 설치를 의무화 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했다.

최근 국회에는 수술실 CCTV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이 제출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