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바이오 스타트업 (주)하임바이오(HaimBio, 대표 김홍렬)는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4세대 대사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인 'NYH817100'의 임상 1상 승인신청(IND)을 했다고 밝혔다.

4세대 대사항암제 'NYH817100'는 암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차단하는 기전이다.

하임바이오는 최근 NYH817100에 대한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IND) 중요 지표인 독성시험과 임상 1상에서 사용될 임상약의 제제 및 제형개발을 완료했다.

식약처의 IND 승인이 완료되면 하임바이오는 뇌암, 췌장암, 폐암, 위암 등 모든 암종을 대상으로 IRB 승인 및 임상대상자 모집공고를 통해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1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하임바이오가 개발 중인 4세대 대사항암제는 암세포의 에너지 생성경로에 핵심 역할을 하는 물질을 억제하는 NYH817G와 NYH100P를 병용해 암의 에너지대사를 차단하는 효과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정 암종에 약효가 있는 표적치료제라기보다는 모든 악성 종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사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용되는 약물이다.

하임바이오 김홍렬 대표는 “국내 최초로 암치료제 원천기술을 앞세워 식약처에 임상 1상 승인신청이라는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딛게 됐다"며 "이번 IND 신청으로 4세대 대사항암제 개발을 위한 단계별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