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이갈이는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행동 중 빈도가 높은 증상으로 분류한다. 잠을 자는 중에 이를 악물고 수평방향으로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를 내는데, 본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주변사람들까지 힘들게 만든다.

이갈이는 치아 마모를 일으키고 밤새도록 턱 관절과 근육에 스트레스를 줘 치명적이다. 특히 턱 통증의 기여요인이 되기도 해 이갈이교정이 중요하다.

대개 이갈이로 인해 턱관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이갈이마우스피스 인 스플린트 이갈이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스플린트는 정형외과 치료에서 부목이라는 뜻으로 턱관절이 받는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이갈이방지 마우스피스다. 모양은 마치 투명교정기처럼 생겼으며 착용방법은 간단하다. 자기 전 치아에 끼우고 수면하면 끝이다.

효과는 장치가 위아래 어금니를 닿지 않게 해 치아 마모를 방지하고, 관절로 전달되는 하중을 차단해 턱 관절이 좀 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잦은 턱 디스크 탈출이나 비정상 턱교합인 경우 전방으로 턱을 내밀게 하여 턱 디스크가 원래 자리를 찾아가는 데에도 도움을 줘 통증 감소와 개구량 증가에도 효과가 좋다.

스플린트의 치료방법에는 CR스플린트와 ARS스플린트로 나뉜다. 목적, 적용 대상 등에 따라 사용을 달리하는데, 수면 중 이갈이방지용 스플린트는 CR을 사용한다. 기본적으로는 수면습관이 변경될 때까지 충분히 사용하고, 진단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턱관절통증이나 이갈이방지에 사용되는 스플린트는 장치 종류도 다양하며 착용 시간과 기간도 개인마다 다르다.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거나 환자가 임의로 판단하여 착용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도 있다. 이갈이와 턱관절 통증은 서로 유대관계가 깊고 수많은 기여요인이 엮여있다. 턱관절치료를 하는 병원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찾아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