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국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국회에 제출된 '물리치료사 단독법' 입법을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대한물리치료(학)과 총학생연합회(회장 김상진)는 20일 성명을 통해 "물리치료사법 제정을 계기로 물리치료라는 직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향후 물리치료학과 학제 일원화 등의 작업을 통해 우리나라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질높은 양질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총학생연합회는 "물리치료사법은 기존 법안에서 ‘지도’라는 용어가 ‘처방’으로 바뀐 것으로, 평소 병원에 간 경험을 떠올리면 물리치료사가 물리치료나 재활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의사가 물리치료사를 지도했다고 하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물리치료사는 의사의 처방을 토대로 물리치료를 하고 있다"며 "따라서 현 실정에 맞게 용어를 교체하는 것은 매우 적절한 입법 발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물리치료사법에서 물리치료기록부 작성을 의무화한 규정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총학생연합회는 "물리치료기록부 작성 조항으로 인해 학생들은 미래의 물리치료사로서의 직업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 학생 때부터 본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물리치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철저히 준비하고 연구 노력할 것"이라며 강조했다.

이들은 "물리치료사법에서 ‘지도’라는 용어를 ‘처방’으로 바꾸게 되면 물리치료사의 공간적 제약이 사라지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의사의 처방으로 치료하는 장소를 병원뿐만 아니라 가정, 재해지역 등 환자가 필요한 곳으로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물리치료사가 방문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어 물리치료사의 수요가 더 증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졸업한 뒤 취업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