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의 4가 독감백신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
GC녹십자의 4가 독감백신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

[라포르시안] GC녹십자는 25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PAHO)의 2019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3,570만달러(한화 403억원) 규모의 독감백신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남반구 지역으로의 수출보다 55% 증가한 규모로, 이번 입찰로 PAHO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GC녹십자는 지난 2017년 독감백신의 누적 수출액이 2억 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6년째 PAHO 독감백신 입찰 부문 점유율 1위 자리를 수성했다.

이번 입찰에서는 국산 4가 독감백신이 PAHO 시장에 처음으로 공급됐다.

GC녹십자가 이번에 수주한 전체 물량 중 4가 독감백신 비중은 20%에 달한다. 3가 독감백신 입찰이 대부분인 국제조달시장에서 국산 4가 독감백신의 점유율까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GC녹십자는 이 같은 성과가 3가 독감백신의 성공적인 수출 경험을 토대로 4가 독감백신 수출을 위한 사전 준비에 발 빠르게 나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GC녹십자는 2016년 4가 독감백신의 사전적격심사(PQ) 승인을 획득했다. 현재 4가 독감백신의 PQ를 획득한 백신 제조사는 GC녹십자를 포함해 전 세계에 단 두 곳뿐이다.

이우진 GC녹십자 해외사업본부장은 “4가 독감백신이 3가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수익성 확대가 기대된다”며 “향후 신규 시장 진출을 확대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