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라포in사이트
구하라 받은 안검하수 수술...시력과 눈건강 등 고려해 시행

[라포르시안]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에 있는 상안검거근이라는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의 틈새가 작아지는 증상을 말한다.

안검하수는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안검하수로 구분할 수 잇는데 경도나 중등도의 경우는 이마나 눈썹 힘을 사용해 눈을 뜨므로 눈이 작거나 졸려보이는 인상을 주거나 또는 정상 눈처럼 보일 수도 있다.

고도하수의 경우 눈썹이나 이마의 힘을 주어도 눈이 거의 떠지지 않는 상태이고 눈꺼풀의 움직임도 정상보다 제한되어 있어 아래를 볼 때 정상보다 덜 내려가고, 위를 볼 때도 정상보다 덜 올라가게 된다. 이러한 고도하수의 경우는 근육의 힘이 거의 없거나 퇴화되어 근육이 굳어버려서 근육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상태가 대부분이다.

안검하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꺼풀이 처진 정도와 상안검거근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올림근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윗눈꺼풀의 근육 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서 눈꺼풀 판에 봉합함으로써 근육의 길이를 짧게 만들어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없거나 미약할 경우는 올림근절제술을 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는 전두근 걸기법을 시행하게 된다. 근육막을 비롯한 다양한 재료를 이식해 윗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 후 고정함으로써 눈꺼풀을 올리는 수술 방법이다. 또한 안검하수 수술과 동시에 눈매주변의 미용 관련 시술을 함께 시행함으로써 심미적인 만족도를 높이기도 한다.

노인성 안검하수를 제때 교정하지 않으면 시력저하, 눈꼬리 처짐, 눈가 짓무름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상안검성형술이나 눈썹거상술을 고려하는 게 필요하다.

안과 전문의들은 "안검하수 수술을 미용의 목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시력저하나 목 통증, 눈의 피로감 등 시야의 방해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건강문제로 인해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라포르시안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포르시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