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병원 이상호 원장이 지난 30여년간 이뤄낸 임상 및 학술 연구 활동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대성한 ‘내시경 척추 외과학(Endoscopic Spinal Surgery, 사진)’ 표준 영어 교과서를 출간했다.

내시경 시술법을 부분적으로 기술한 책은 있었으나 흉강경, 복강경, 허리 내시경 등 척추의 모든 내시경 시술 및 수술법을 집대성한 내시경 척추 외과학 교과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책은 척추 외과학을 습득하고자 하는 의사들에게 내시경을 이용한 경추, 흉추, 요추 수술 방법 뿐만 아니라, 부작용 등 수술 결과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다. 

또 척추 내시경의 역사부터 접근법에 따른 경추, 흉추, 요추의 추간판 절제술, CT 영상 유도 하에서의 추간판 절제술, 내시경을 이용한 디스크 성형술, 고령의 척추를 위한 내시경 수술, 내시경 수술의 부작용 등 내시경 척추 수술의 주요 내용들이 담겨 있다. 

이상호 원장은 “우리들병원 등 최고의 척추 전문의들에 의해 집필된 교과서인 만큼 실제 임상현장에서 곧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에 최적화 되어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수술을 위한 피부절개 크기가 밀리미터 단위로 감소하고 있고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첨단 수술 장비도 쉼 없이 개발되고 있어 내시경 척추수술분야는 더욱 빠르게 발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책을 출판한 JP medical Publisher는 세계적 의학출판사로, 매년 학술지를 포함한 350여권의 전문의학서적을 유럽과 동/북 아메리카를 비롯해 전 세계에 출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