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초음파 모습.
간초음파 모습.

[라포르시안] 비알코올성 지방간 임산부는 임신성 당뇨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은 산부인과 박중신, 이승미, 보라매병원 내과 김원, 산부인과 김병재, 김선민, 인천 서울여성병원 오익환, 구자남 연구팀이 임산부 608명을 대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임신성 당뇨병 유병률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간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통한 지방간 지수를 분석한 결과 정상적인 임산부는 임신성당뇨 발병률이 평균 3.2%였다. 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임산부는 1등급 지방증 10.5%, 2, 3등급은 42.3%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며 셀레늄을 섭취했을 때 생성되는 셀레노 단백질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연구팀은 두 단백질이 간의 지방증과 포도당의 체내에 적절한 수준을 유지시키는데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경우 일반인보다 아디포넥틴과 셀레노 단백질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대사기능 장애를 일으킨다고 밝혔다. 

박중신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깊은 관리가 필요하다. 임신 초기, 특히 10~14주차에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아디포넥틴과 셀레노 단백질을 측정하면 질환의 발병 예측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당뇨병학(Diabetologia)'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