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소아종양혈액과 임호준·고경남·김혜리(사진, 왼쪽부터)
서울아산병원 소아종양혈액과 임호준·고경남·김혜리(사진, 왼쪽부터)

[라포르시안] 백혈구, 적혈구 등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해 생기는 증재생불량성빈혈 소아 환자들에게 반(半)일치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종양혈액과 임호준·고경남·김혜리(사진, 왼쪽부터) 교수팀은 중증 재생불량선빈혈 소아 환자들에게 반일치 조혈모세포를 이식한 결과 이식성공률이 93%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93%의 성공률은 조직적합성항원이 완전 일치하는 이식법과 대등한 치료 효과라는 게 임호준 교수팀의 설명이다.

임 교수팀은 1998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중증 재생불량성빈혈 소아 환자 67명을 분석했다.

67명 중 35명은 조직적합성항원이 완전 일치하는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았는데 14명은 형제로부터, 21명은 가족이 아닌 사람으로부터 기증받았다. 나머지 32명은 가족(부모, 형제)으로부터 조직적합성항원이 반만 일치하는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았다.

그 결과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이 약 93%였다. 조직적합성항원이 완전 일치하는 형제 혹은 비혈연 관계의 타인으로부터 이식받은 환자들의 평균 5년 생존율이 각각 92.9%, 95.2%인 것과 비교해 거의 비슷했다.

또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환자들은 평균 10일 만에 조혈모세포가 생착한 반면 완전 일치 이식법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평균 12~14일 정도 걸렸다. 

미국 존스홉킨스병원이나 영국 킹스칼리지병원의 평균 반일치 조혈모세포 평균 생착 기간이 19일인 것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빠른 편이다.

임호준 교수는 "소아 재생불량성빈혈 환자의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 성공률이 세계적으로 70~80% 정도에 머물고 있는데 이번 연구로 조직적합성이 일치하는 조혈모세포이식과 대등한 이식 성공률을 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면서 "그 동안 부작용을 일으키는 면역세포를 제거한 후 재생불량성빈혈 환자에게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등 효과적인 이식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는데 이식 성공률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임 교수팀은 연구 결과를 골수이식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인 '미국골수이식학회지(Biology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에 게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