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미세먼지 마스크 구입시 'KF' 표시와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중에 판매 중인 보건용 마스크 총 50개 제품(KF80 27개, KF94 23개)을 대상으로 유해 물질 함유 여부 등 제품의 안전성(20개)과 표시 실태(50개)를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보건용 KF80 10개와 KF94 10개를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 보건용 마스크의 기준 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순도시험에서는 적합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1개 제품은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인 '분진포집효율'이 부적합했다. 

또 표시실태와 표시·광고 조사결과 보건용 마스크 50개 중 6개 제품이 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상호나 주소, 제조연월일, 사용기한 등을 기재하지 않았다. 

보건용 마스크 3개 제품에서는 '미립자 99.9%이상 채집', '미세먼지 완벽차단' 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제품 안전한 품질, 표시사항 및 표시·광고 개선을 권고했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보건용 마스크 품질 안전기준 모니터링 강화와 허위·과장 광고 및 제품 표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