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격투기 선수 김동현이 지난 27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서 '시나몬물'을 마시며 체충관리를 한다고 말한 게 화제가 되면서 포털사이터에서 '시나몬물'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시나몬은 후추, 정향과 함께 3대 향신료로 꼽힌다. 실론계피나무에서 추출하는 시나몬은 스리랑카 특산의 고목, 녹나무과의 세일론닛케이의 어린 가지의 가죽을 벗겨 건조한 것으로 희미한 매운맛을 가진 향기로운 냄새와 상품은 감미를 가진다. 분말, 정유는 과자류, 기호음료, 절임류 등에 쓰인다.

유랍과 멕시코, 북아프리카, 남아시아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나몬은 바닐라 향을 내는 유게놀(Eugenol) 성분이 들어 있어 조금 단맛을 낸다. 이 때문에 시나몬은 커피나 시나몬 롤과 같은 빵, 인도카레에 넣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더한다.

시나몬은 항균성이 있어 대장균, 포도상구균, 칸디나 알비칸스균 등의 발육을 억제한다. 잎, 수피, 줄기, 뿌리에서 채취한 에센셜 오일은 식품과 향수의 향으로 사용된다.

특히 시나몬이 당뇨병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볼주립대(Ball State University) 연구진이 18~30세의 젊은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BMI)가 정상치인 그룹과 과체중인 그룹으로 나눈 뒤, 각각 아침을 먹을 때 시리얼에 시나몬 6g(2.5티스푼)을 뿌려 먹도록 했다.

이후 식후 2시간이 지날 때까지 15분마다 참가자의 혈당을 측정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혈당치가 평균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