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부광약품이 올해 본격적인 신약 연구개발(R&D) 활동에 착수한다.

20일 부광약품에 따르면 당뇨병 신약(MLR-1023)은 후기 2상 임상시험 일부 환자군에서 혈당 강하 효과가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전체 분석은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 후, 향후 개발 진행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같은 계열의 후보물질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 리서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NASH, 비만 등에 대한 적응증 확대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상운동증 신약(JM-010)은 지난해 말 유럽에서 임상 2상 승인을 받고, 상반기에 환자 모집을 시작할 계획이며, 미국에서도 IND를 제출하며 임상을 본격적으로 개시할 계획이다.

약물전달 기술을 이용해 전립선암 치료제의 개량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SOL-804 파이프라인은 전임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또는 독일에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다.

부광약품은 유럽 대학, 벤처기업과는 신약후보 물질 라이센스 계약논의를 진행 중이며 유럽의 대사질환 전문 바이오벤처, 아시아 지역의 바이오 벤처와 연구 협력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기존 파이프라인의 진행과 라이센스아웃, 추가 파이프라인의 라이센스인, 기존 투자의 회수 및 신규 투자를 진행할 계획으로 계약 결과와 함께 앞으로 발표될 구체적인 사안들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