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시는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한 경우부터 병원방문 동행과 같은 일상적인 도움까지 주민 개개인의 돌봄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SOS센터'가 오는 7월 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 5개 자치구에서 첫 선을 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돌봄 SOS센터는 복지·보건·의료 서비스의 통합창구다. 주민복지 최일선에 있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에 설치·운영되며 사회복지직과 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인력인 '돌봄매니저'가 배치된다. 

그간 보건소나 치매센터, 복지관 등 각 기관별로 찾아가거나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앞으로는 돌봄 SOS센터에서 필요한 서비스 지원·연계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두 이뤄진다.

어르신, 장애인, 치매환자 같이 돌봄욕구가 있는 주민 누구나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72시간 내로 직접 찾아가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파악해 개인별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케어플랜을 수립하고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로 연계해준다. 

서비스 이용 후에도 돌봄매니저가 만족도 조사와 사후점검을 통해 전 과정을 관리한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사고로 가사활동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요양보호사의 가사·간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담기관에 의뢰해준다. 

고령이나 장애로 혼자 병원을 가기 어려우면 병원동행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해 차량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병원에 가기 어려운 어르신이나 장애인에게는 마을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건강돌봄팀과 돌봄매니저가 집으로 찾아가 집중 관리한다. 

서울시는 올해 5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전 자치구로확대한다. 

서울시는 "돌봄 SOS센터는 박원순 시장의 핵심 공약이자 민선7기 복지서울의 중점과제 중 하나"라며 "저출생·고령화, 1~2인가구 증가 등 사회적 변화로 개인의 돌봄부담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공공의 책임을 키워 시민 일상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보편적 돌봄복지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