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확진자 43명으로 늘어..."지자체 방역대책 수립시 전문가 참여토록 해야"

[라포르시안] 설 연휴를 앞두고 홍역 확진자 1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경기도 안산지역에서 5일 만에 홍역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전체 홍역 확진자 수는 43명으로 늘었다.

지역별로 홍역 환자 수를 보면 집단발생 사례로 대구 17명, 경기도 안산 13명·시흥 1명 등이다.  개별사례로는 서울 4명, 전남 1명, 경기도 5명, 인천 1명, 제주 1명 등이다.

이번에 발생한 홍역 환자 가운데 상당수는 베트남, 대만, 태국 등지로 해외여행을 다녀온 뒤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시안 지역 국가 중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카자흐스탄 등 10개국은 홍역 유행지역으로 분류돼 있다.

한편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1일 '홍역 국내 유행에 관한 제언'을 통해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MMR(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개발도상국 및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도 홍역이 이렇게 유행하는 것은 예방접종 기피 현상 때문이라고 보고했다"며 "실제로 우리나라 홍역환자 중 증상이 있는 37명 중에서 1명만이 MMR 2회 접종을 모두 시행했고, 나머지 36명은 접종을 시행하지 않았거나 불완전 접종, 접종력을 모르는 경우로 WHO 보고와 일맥상통한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1950~60년대에는 우리나라의 홍역 유병률이 매우 높았지만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부터 홍역 발생율은 많이 줄었으나 2000~2001년 대유행, 일제 예방 접종 이후 2006년 홍역 퇴치 선언, 2010, 2011, 2014, 2018년에 산발적으로 홍역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렇게 국내외적으로 홍역이 완전히 퇴치되지 않는 이유는 불완전한 예방접종 때문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 백신 예방접종을 기피하는 현상이 벌어지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관련 기사: 전 세계가 '홍역' 때문에 홍역 치러..."백신접종 기피 영향 커">

소청과의사회는 "1998년 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논문이 발표된 이후 백신 혐오가 시작됐는데 2011년에 이 연구가 조작이라고 밝혀졌다"며 "하지만 이를 빌미로 일부 전문가를 자처한 사람들이 백신의 유해성을 주장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2016년 안아키 사태"라고 지적했다.

대구의 한 한의사가 운영한 '약 안쓰고 아이 키우기'(안아키)라는 육아카페에서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평생 면역을 키우려면 홍역이나 수두 예방접종을 하지 말아라 한다는 정보를 회원들이 서로 공유했다. 안아키 카페를 운영한 한의사는 식품위생법과 보건범죄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작년 7월 1심 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벌금 3,000만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 일을 계기로 정당한 사유 없이 예방접종을 거부하면 처벌하는 내용의 감염병 예방·관리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관련 기사: 부작용 우려로 자녀의 백신 접종 거부하는 부모들…“공중보건 심각하게 위협”>

홍역 유행 관련한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소청과의사회는 "홍역 환자 발생 이후 일부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는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방역당국을 불신하게 했다"며 "결국 이런 보도 때문에 사회적인 비용도 증가될 수 밖에 없다. 향후 감염병 발생이 있을 때 언론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는 보도를 해야 하며, 방역당국 역시 언론 보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역 유행에 따른 지자체 관할 보건소의 미숙한 대처도 혼란을 가중시키고 잇다고 지적했다.

소청과의사회는 "홍역 유행에 따른 보건소의 대처도 담당자들의 미숙함으로 인해 혼란을 가중시켰다"며 "지자체에서는 감염병 유행 시 전문가들이 방역대책을 수립하는데 참가할 수 있도록 법에 명시해 제도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