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는 장덕천 부천시장이 홍역 모범신고 의료기관의 명칭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31일 부천시로부터 공식 사과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부천시는 협회에 보낸 공문에서 "앞으로 정보보안에 각별히 유념해 더 이상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지난 22일 오전 A 의원에서 보건소에 홍역 의심환자 내원 사실을 보고한 문서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했고, 그 과정에서 의심환자를 신고한 A의원의 이름이 노출됐다. 

이 때문에 해당 의료기관에 항의전화가 빗발쳤고 내원 환자 대부분이 진료를 기피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비인후과의사회 등 의료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의협도 지난 28일 홍역 모범신고 의료기관의 명칭을 공개한 데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공문을 부천시에 보냈다. 

부천시는 "홍역 확산방지 및 차단을 위한 일련의 조치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의료기관 명칭이 공개돼 해당 의료기관에 심려를 끼치고 병원장께 커다란 상처를 드린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정보보안에 각별히 유념해 환자나 의료기관의 민감정보가 외부에 노출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의료인들은 최전선에서 감염 위험을 온몸으로 감수하며 진단과 치료에 임하고 있다"며 "이러한 의료인들의 사기를 꺾고 심지어 피해를 줄 수 있는 위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의 지자체장과 관계기관 공무원들이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설 명절을 즈음해 홍역을 비롯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합심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