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경피용BCG 백신이 23일 국가출하승인이 완료돼 조만간 영유아에게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첨부용제의 비소함량 초과로 경피용 BCG 백신을 회수 조치한 이후 BCG 백신의 공급이 중단됨에 따라 식약처는 일본 제조원에 신속한 공급을 요청해 일본 내수용 제품 1만 5,000명분을 우선 수입했다. <관련 기사: [팩트체크] 경피용 BCG 백신 우려, 보건당국·언론이 조장하고 증폭시켜>

문제가 된 첨부용제의 비소함량은 이번 국가출하승인때 추가로 검사해 기준에 적합한 것을 확인했다. 또 이달 말 3만명분이 추가로 수입돼 국가출하승인을 거쳐 3월 초에 출하될 예정이다. 

현재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피내용 BCG 백신은 전국 보건소와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계속 접종받을 수 있다.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경피용 BCG 백신의 첨부용제 품질 부적합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출하승인제도와 관리기준을 개선할 계획이다. 

개선 내용은 ▲국가출하승인 시 첨부용제에 대해서도 품질 확인 ▲주사제용 유리용기시험법 비소기준 신설을 위한 대한민국약전 개정 ▲수입의약품 해외제조원에 대한 등록·관리 등이다. 

식약처는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제도 도입과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 공급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관리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