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장애인의 건강권 향상과 의료접근성 보장을 위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사업 설명회를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2019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추진방향과 새롭게 추진되는 부분에 대한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

설명회에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사업수행 위탁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애인보건의료센터 등 공공기관이 참여한 2019년 주요 장애인 건강관리보건 사업 추진과제가 소개됐다.

복지부에 따르면 우선 광역단위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설치가 확대된다.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보건의료-복지 서비스의 가용자원 파악 및 의사결정 주체들 간의 연계·조정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건강한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018년에는 서울, 대전, 경남 등에 3개소를 지정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3개소, 2020년 4개소, 2021년 4개소, 2022년 5개소 등 총 19개소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 기능도 강화한다.

보건소는 지역사회재활협의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대상 지역사회 인프라를 구축해 당사자에게 실제적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지정된 선도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사업전담인력을 2019년도 60명, 2020년 60명, 2021년 60명, 2022년 74명 등 총 254명을 단계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장애인 대상 건강보건관리 서비스도 실시한다.

1~3급 중증장애인 거주 지역 내 의사가 만성질환 또는 장애 관련 건강상태 등을 지속적·포괄적으로 관리하는 장애인 주치의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장애친화 검진기관을 2019년에 20개소까지 확대 지정해 비장애인 및 장애유형 간 국가건강검진률 격차를 줄이고 예방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일 방침이다.

회복기 의료재활 인프라도 구축한다.

기능 회복기에 집중재활이 가능한 기반시설을 구축해 회복기 환자 대상 집중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활의료 서비스 사각 지역에 양질의 재활병원을 건립·위탁 운영해 재활서비스의 지역적 불균형도 해소할 예정이다.

이밖에 사회복지법인 등 비영리법인 부설 의료재활시설을 장애인사회복지시설로 운영해 장애인 우선 재활진료를 수행하고, 장애 아동을 위한 공공재활병원 건립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