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날씨가 추운 겨울철이면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실제로 겨울철에는 감기와 독감을 비롯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뇌혈관질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만성질환자들이 지내기에도 가장 힘든 계절이다.

추위와 이에 따른 밀폐된 실내생활, 그리고 건조한 환경은 겨울철에 각종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가장 손쉬운면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독감예방접종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임산부를 포함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권장한다.

90% 이상의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집단면역이 커져 바이러스의 전파가 이루어지기 힘들게 된다. 독감예방접종을 할 때 폐렴, 대상포진, 파상풍 예방접종을 같이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적당한 난방과 함께 환기를 자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시로 창문을 열어 실내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겨울철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다. 겨울철 낮아지는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킴으로서 호흡기 점막이 충분한 수분을 머금게 하고, 섬모의 활발한 운동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주 손을 씻는 것도 겨울철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가 감기에 걸린 사람의 손을 통해서 옮겨지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손만 잘 씻어도 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등 장관감염증과 인플루엔자, 감기 등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도 손씻기를 ‘셀프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가장 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으로 손씻기를 권장하고 있다.

올바른 손씻기를 위한 6단계 순서는 ▲1단계: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2단계: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3단계: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르기 ▲4단계: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지르기 ▲5단계: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기 ▲6단계: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씻기 등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