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간호협회는 3일 강북삼성병원 고(故) 임세원 교수를 애도하는 성명을 냈다.

간호협회는 성명에서 “진료 중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유명을 달리한 고 임세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와 깊은 슬픔에 잠겨있을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면서 “우울증과 불안장애 분야 권위자로 자살 예방에도 힘써 온 임세원 교수의 안타까운 죽음은 병을 진찰하고 치료하는 일에 종사하는 전체 의료인의 큰 아픔이자 충격 그 자체”라고 말했다.

병원 내에서 진료 중인 의료인을 위한 보호할 수 있는 안전대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호협회는 “임세원 교수의 죽음이 말해주듯 평소 간호사를 비롯한 우리 의료진은 폭행 의도를 갖고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며 “최근 응급실 내 폭력사건이 잇따르면서 보안인력 의무화와 처벌강화 대책이 마련됐지만 임세원 교수의 죽음으로 이런 조치가 응급실 뿐 아니라 의료시설 전반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에게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간호협회는 “다시 한 번 간호사를 구하다 유명을 달리한 고 임세원 교수의 동료애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표하며 유가족에게 애틋한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신경림 간호협회 회장은 오늘 오전 서울 종로구 적십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임 교수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