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병원 중심의 의료체계를 지역사회와 재택의료 중심으로 전환하는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도입이 추진되면서 보건복지 각 분야의 전문가 직군별로 참여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커뮤니티 케어에서 작업치료사가 장애인 및 건강취약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9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대한작업치료사 협회가 주관하고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공동 주최로 '지역사회 돌봄 통합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토론회가 열렸다.

전병진 대한작업치료사협회장은 토론회 시작 전 인사말에서 "그간 작업치료가 병원 중심이었는데 앞으로는 지역사회 중심으로 대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며 “전환의 바탕엔 대상자의 요구도에 적합한 방문 작업치료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규범 서울재활병원 부원장은 토론회 발제를 통해 은평구재활협의체 운영 경험을 소개하면서 커뮤니티 케어가 올바로 자리매김하려면 지역내 민간 자원의 네트워킹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원장은 "3년 째 은평구재활협의체를 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성공모델로 얘기하고 있다”며 "지역 안에 있는 자원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이 보건소를 중심으로 진행해 왔는데 이젠 보건소뿐만 아니라 민간 자원도 함께 네트워크로 참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사회 역량강화 및 장애인의 건강한 삶을 목표로 지난 2015년 조직된 은평구재활협의체는 연간 165명의 방문재활과 연간 30명의 방문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 당사자로부터 최초 보건소를 통해 의뢰를 받으면 작업치료사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개발한 'WHODAS'라는 평가도구로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민간의료기관의 재활전문의가 방문 진료를 하는 협력 네트워크를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이 부원장은 "재활협의체를 진행하면서 작업치료사의 전문성을 살려 병원과 지역 간의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 일상생활 평가 개입으로 직접 서비스 중재, 신체손상과 사회참여 중재자로서의 역할 등 여러 방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이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정민예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는 커뮤니티 케어에서 작업치료사의 전문성과 함께 방문작업치료 제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교수는 “여러 사람들의 의미 있는 작업을 도와주는 사람들이 작업치료사” 라며 “작업치료사는 대상자 평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데, 이 평가 결과에 따라 원인분석 뿐만아니라 환경수정까지 가능한 전문가”라고 언급했다.

관련 연구나 외국의 사례를 근거로 작업치료사가 주거 환경 개선에 개입했을 때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며,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주거 환경 개선에 작업치료사가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장애인 및 건강에 취약한 노인 및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사가 개개인의 대상자 특성에 맞게 낙상예방을 위한 주거환경을 바꿔준다거나 수정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직역의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며 "법제도의 한계에 막혀 방문 작업치료가 이뤄지고 있지 않다. 앞으로 커뮤니티케어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대상자에 맞는 전인적인 방문 작업치료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의 작업치료 서비스 요구도가 높지만 전문인력 부족과 시스템 부재로 미충족 수요가 많이 발생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신애 경북장애인부모회 회장은 “지역에 따라 서비스 격차가 너무 크다"며 "보건소에 작업치료사가 필수로 채용돼 장애 유형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가 제공되면 좋겠다”고 했다.

이문숙 국립재활원 물리작업치료과과장은 “장애인이 의료기관에서 퇴원 후 가정에 돌아가서도 교통수단 이용 등 여러 생활영역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며 지역사회 통합 돌봄에서 작업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도 커뮤니티 케어에서 장애인의 돌봄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상진 복지부 장애인정책과 과장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바라는 건 일상생활지원이 아닐까 판단 한다”며 “앞으로 이 부분을 면밀하게 고려할 생각”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