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에 거주하는 중학생인 조 양은 고르지 못한 치아 때문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부정교합 때문에 하관이 점점 예쁘지 않게 변해가는 것만 같다. 여러 정보를 찾아본 결과 치아교정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번 방학을 틈타 치아교정을 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치아교정은 웬만한 성형수술보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조 양은 설레는 마음으로 치아교정 잘하는 치과를 찾고 있다.

치아교정을 찾는 이들은 대부분 치아에 콤플렉스를 갖고 있곤 한다. 때문에 웃을 때 치아를 가리거나, 자신 있는 미소를 짓지 못한다. 이는 대인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신감 하락’의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치아교정은 때로 성형수술보다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는 치과 치료로 알려져 있다. 케이스에 따라 주걱턱이나 돌출입을 개선하고 예방도 해주며 매끄러운 턱 라인과 교합을 만들어준다. 2010년 벤쿠버 동계올림픽 당시 피겨의 전설로 거듭난 김연아 역시 성형설에 휩싸일 만큼 성공적인 치아교정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가지런하고 예쁜 치아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적 아름다움도 주지만, 기능적으로도 우수해 건강과도 직결된다. 반대로 덧니나 돌출입, 벌어진 앞니, 토끼이빨, 비대칭, 주걱턱 등 부정교합은 외관상 보기도 좋지 않을뿐더러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충치나 잇몸질환에 쉽게 노출된다.

치아교정은 앞니 교정만으로 6개월안에 끝나는 교정도 있지만, 보통은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장치와 함께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치아교정 비용도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으로 후회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치과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비대칭, 주걱턱, 심한 돌출입, 턱관절 질환이 동반된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권유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무분별한 양악수술을 하기보다는 우선 비수술교정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고, 이런 어려운 교정에 대한 경험과 결과가 많은 비수술치아교정을 잘하는곳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진행함으로써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강남역에 위치한 서울그레이스치과 부혜진 원장은 “치아교정은 긴 시간이 요하는 만큼 가격적인 부담도 크다. 최근에는 터무니 없이 싼 가격이나 각종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내세워 과대광고로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경우도 있는데, 검증되지 않은 치과에서 시술을 받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모 치과가 사전 예고 없이 폐업하면서 진료비를 미리 납부했던 수백 명의 환자들이 피해를 입는 사건도 일어나 경찰이 조사에 착수한 사례도 빈번하다.

이들 치과는 대부분 강남치아교정치과를 표방하며 저렴한 가격이나 프로모션을 내세우는 과대광고, 위조된 후기로 소비자를 현혹했고 그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된 것이다.

이 같은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꼼꼼하게 의료기관을 점검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교정장치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티 나지 않는 교정부터 6개월 정도면 가능한 급속교정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한 단계 진화한 투명교정인 인비절라인, 기존 설측교정의 한계를 극복한 인코그니토, 치아 색상과 흡사한 세라믹 재질을 사용해 심미성을 높인 세라믹교정,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의 마찰력을 줄여 최대 6개월의 치아교정 기간을 앞당긴 클리피씨교정, 돌출입도 문제없이 해결 가능한 콤비교정 등 개인의 상태에 따라 진단 후 선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종류가 다양하다고 모든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환자 본인의 치아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혜진 원장은 “치아교정은 1~2년, 또는 그 이상의 치료기간이 소요되지만 치아 상태에 따라서 부분교정, 급속교정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 장치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치아는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에 자칫 치료가 잘못되면 원래대로 돌아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부혜진 원장은 “또한 최근에 여러 치과들이 폐업을 하거나 휴업을 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안타깝다. 치아교정은 긴 시간과 적지 않은 비용으로 신뢰를 바탕 받아야 하는 치료인 만큼, 사전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의료기관을 선정해 정확한 상담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