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좌우가 똑같은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다. 누구나 얼굴의 비대칭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비대칭의 형태와 부위에 따라 심미적인 콤플렉스가 될 수도 있고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안면비대칭은 치아교합에는 문제가 없이 단순히 뼈의 모양이 다르거나 뼈의 두께나 크기가 달라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 치아의 중심선이 틀어지면서 얼굴뼈의 좌우 길이가 달라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 또는 턱관절 장애가 급성으로 진행되면서 안면비대칭이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치아 교합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얼굴뼈의 모양을 다듬어주는 안면윤곽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부정교합을 동반한 안면비대칭의 경우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턱관절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수술 전에 턱관절 장애에 대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렇듯 안면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얼굴뼈, 치아교합, 턱관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이유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은 매우 정교한 기술력은 물론, 치의학적인 지식과 경험을 요하는 분야"라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의료진의 경험과 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전했다.

이어 "안면비대칭 양악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며 "본인의 얼굴형과 교합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한 수술계획을 제시해주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양악수술은 고난도 수술인 만큼 신중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김종윤 대표원장은 "병원을 선택할 때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책임집도해 줌으로써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사후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