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끝나고, 겨울방학과 취업시즌이 다가오면서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성형수술과 더불어 치아 성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특히, 단기간에 가지런한 치열을 만들 수 있는 ‘라미네이트’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바쁜 직장인이나 결혼을 앞둔 남녀, 취업준비생들에게 추천 대상되면서 이들이 주로 선호하고 있다.

■ 기능적, 심미적 요인 모두 충족시키는 라미네이트

주로 연예인들에게 인기가 높아 ‘연예인 치아 성형’으로 알려져있는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하고, 특수하게 제작된 도자기 재질의 세라믹판을 치아에 부착하는 치아성형술이다. 치아의 손상, 변형, 변색 등으로 치아가 제 기능은 하지 못하면서도 심미적으로도 만족스럽지 못할 때, 기능적, 심미적 요인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치료가 바로 라미네이트다.

대구 수성구 범어동 라온치과병원 구본재 대표원장은 “최근의 라미네이트는 높은 빛 투과율을 자랑해, 본인의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다른 치아들과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효율성 높은 심미 보철치료 중 하나”라고 말했다.

■ 반듯하지 못한 앞니 개선할 수 있어

라미네이트는 앞니를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시술로 앞니가 깨지거나 돌출된 경우, 앞니의 사이가 벌어지거나 삐뚤어져 배열이 나쁜 경우, 앞니가 너무 작거나 너무 큰 경우, 앞니의 치아 변색이 너무 심해 미백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앞니 사이에 생긴 충치를 치료한 후, 심미적으로도 만족하고 싶은 경우, 앞니만 따로 치아교정하기 어려운 경우, 앞니의 모양이나 형태 등의 불만족스러운 경우 적용할 수 있다.

■ 비용과 시간면에서 경제적이며, 자연치아 손상 최소화

시술은 무마취 또는 최소한의 마취로 이루어지며, 다른 앞니 보철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자연치아의 손상이 매우 적고, 형태와 색상이 자연치아와 비슷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치아 미백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정도도 견딜 수 있을 만큼 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사용에 따라 수명이 길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아교정이 1~2년 소요되는 것과는 달리 라미네이트는 최소 하루에서 2주 정도 소요되어 비용과 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레진을 재료로 때우는 ‘레진 필링’에 비해 변색의 우려가 없다. 잇몸과의 친화성도 뛰어나 잇몸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고, 모양과 색상, 배열까지 환자의 선택에 따라 완성할 수 있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시술 후, 2주 가량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라미네이트 시술 이후에는 단단한 음식이나 질긴 음식, 끈적이는 음식 등의 섭취를 삼가야 한다. 팁이 탈락하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약 2주 정도는 음식물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외부와의 접촉이 많은 부위이므로 충격으로 깨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시술 후, 24시간 내에는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은 금물이다.

마지막으로 구 원장은 “라미네이트 시술은 자연치아 표면을 깎는 시술인 만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치과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 받는 것을 추천한다”며, “시술 후, 부작용이 없는 한 보통 7~8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수명이 지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데, 평소 환자 스스로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양치질과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