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환자고, 이중  20-58%는 당뇨발과 같은 말초동맥질환이 동반된다. 중증으로 진행되면 하지 및 족지를 절단해야 하는 환자를 줄기세포로 치료하는 신 의료기술이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30일 가톨릭대학고 서울성모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혈관·이식외과 박순철 교수가 ‘당뇨병성 중증 하지 허혈’ 환자를 위한 국책연구인 ‘자가 골수 유래 줄기세포 치료술’ 임상을 실시한다. 

당뇨병성 하지 허혈증은 다발성으로 석회화가 동반되어 수술이나 혈관 내 시술이 불가능한 환자가 많다. 적극적인 치료에도 패혈증으로 악화되어 괴사나 절단으로 진행되어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일상활동이 제약되어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진다.

이런 환자는 기존의 이식수술이나 중재술로 치료가 어려워, 하지 및 족지 절단만이 유일한 치료법이었다.

자가 골수 유래 줄기세포 치료술은 이처럼 기존 치료가 불가능 하거나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환자의 골수를 채취하여 농축 후 목표 부위에 주사하는 진보적인 치료법이다. 버거씨병이나 동맥경화성 동맥폐색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임상연구 대상자는 19세 이상 80세 이하 성인 남녀로, 당뇨병으로 진단되어 경구약 또는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거나 새롭게 당뇨를 진단 받고, 우회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실패한 환자다.

이번 치료는 ‘제한적 의료 신기술’로 선정되어 당뇨병 동반으로 발생한 하지 동맥질환자가 기존 치료법으로 호전이 없는 경우 검사비용과 치료비 일부가 국비로 보조된다.

박순철 교수는 “기존 고식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하지허혈 환자에게 절단을 예방하고 하지 창상치유를 유도할 수 새로운 치료방법인 자가 골수 유래 줄기세포 치료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명을 살리는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