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피부질환중 하나이다. 청소년기의 여드름이 있는 경우에도 고민이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다양한 이유로 여드름이 생기곤 한다. 여드름은 한번 생기면 쉽게 호전되지 않고 이후에도 잘못된 관리로 인해 여드름흉터, 여드름색소침착, 여드름붉은자국 등이 남을 수 있다.

여드름 흉터나 여드름붉은자국에 대한 고민 해결은 이를 최대한 적게 남도록 하여 차후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드름 부위에 자극을 최대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민간요법 같은 것으로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 어렵다. 잘못된 민간요법으로 오히려 흉터나 자국이 심해질 수 있다.

피부과에서는 여드름흉터 치료 시 다양한 방법의 적용이 가능한데, 레이저와 약품 등의 활용이 가능하다.

같은 여드름 흉터라고 해도 모양에 따라 맞춤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며 얕은 흉터나 모공은 주로 프락셔널 레이저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프락셔날 레이저는 붉은기나 딱지 등이 1~3주 정도 지속 될 수 있어, 이 기간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반드시 도포해야 한다.

깊은 흉터는 흉터부위에만 타겟하여 치료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정상 피부에는 레이저를 쏘지 않고 흉터부위에만 집중적으로 레이저를 조사 할 수 있어 통증과 붉어짐, 딱지가 적어서 특히 휴가를 낼 수 없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흉터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고 마취가 필요 없을 정도로 통증이 적고, 치료효과가 높은 편이나 흉터 부위에만 수를 놓듯 시술하기 때문에 의사의 많은 시술경험과 섬세함이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하지만 아무리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레이저 시술이기 때문에 드물게 감염, 색소침착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여드름흉터 타겟법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피부과에서 시술 받는 것이 좋다.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은 “여드름흉터 제거시, 프락셔날한 방법과 타겟하여 하는 방법 중 각각의 장단점을 숙지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시술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