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는 높이와 모양에 따라 사람의 인상이나 이미지가 달라져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첫인상에 있어 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변화를 위한 성형수술에 관심을 갖는 분들 가운데, 코를 성형하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동양인의 경우 대체적으로 콧대와 콧등, 그리고 코끝이 낮아 얼굴이 밋밋해 보이는 경우가 많아 코성형을 하는 것만으로도 얼굴의 입체감을 살릴 수 있어 성별에 관계없이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최근에는 수능시즌과 맞물려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많은 성형 이벤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때, 비용적인 측면만 고려하여 무조건 저렴한 비용만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지 않다. 코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가지고 있어 자연스러운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선 얼굴 전체의 비율을 생각하여 이마, 콧대, 턱의 높이와 라인, 각도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꼼꼼하게 따지지 않았다면 자칫,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재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성형 부작용은 빈도가 적지만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염증이나 비뚤어짐, 빨개짐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멍이 자주 생길 수 있다. 또한 늑연골이나 비중격같은 단단한 재료로 코끝 수술을 하면 끝이 딱딱해져 비뚤어질 수 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전문의를 통한 치료가 선행돼야 하며, 부작용이 생기면 조기에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심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재수술의 경우, 기존에 사용한 보형물을 안전하게 제거하고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부위를 치료한 뒤 새로운 보형물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고 수술 시간도 1차 수술에 비해 길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기존 수술과정에서 발생한 조직 손상이 충분히 회복한 뒤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물론, 그 이전에 부작용 증상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압구정역성형외과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은 “코는 해부학적으로도 여러 내부 구조물로 이뤄져 있고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특성이 다르므로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나에게 가장 알맞은 코 라인과 수술 방법을 제시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많은 코성형 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