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위해 혹은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 등의 의료서비스를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특히 얼굴의 중심부에 있는 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짓는 신체 부위로 잘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코 성형을 받게 되면서 그 수가 늘어난 만큼 부작용으로 인해 다시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첫 수술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코 재수술을 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보다 더 꼼꼼하게 따져보고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코 재수술을 계획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단순히 코 성형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기대치에 미치지 않아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고,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이 필요한 사례도 있다. 부작용으로 인해 코 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대다수가 염증으로 인해 구축 현상이 발생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코끝이 짧아지는 구축 코의 경우 피부와 조직이 딱딱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직의 이완 및 단단해진 피부의 장력을 잘 조절해야 한다. 코의 상태에 따라 비중격연골, 귀연골, 늑연골 등 그에 맞는 자가 조직을 활용하여 짧아진 코끝의 형태가 온전하게 복원될 수 있도록 섬세한 수술이 필요하다.

이 같은 구축증상이 유발되는 원인은 주로 코 성형 부위의 염증반응 때문이다. 보형물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생기는 부작용의 경우도 있지만, 수술 후 코 안의 조직이 온전하게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음주, 흡연 및 다양한 원인으로 건강하게 조직이 자리잡지 못하는 경우 수년이 지난 후에도 구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러 번의 재수술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구축 현상이 생긴다면 100% 자가조직만을 갖고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미소유성형외과 조길환 원장은 “코 재수술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 수술의 목적과 원인 분석이 우선이며, 환자에 따라 다른 조건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재료와 술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따라서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코 재수술 재료를 활용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자가 조직 코 성형은 안전을 신뢰할 수 있는 성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코 재수술을 위해 사용되는 자가조직은 코의 구조를 교정하고 지지하는 가운데 코끝과 콧구멍의 모양을 개선할 수 있고 콧등의 높이와 콧등 비침을 개선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재수술은 실리콘과 같은 보형물 대신 자가진피를 사용한 융비술이 대표적이며, 귀연골, 비중격연골, 진피, 근막, 늑연골 등 이용해 시행된다. 자가조직을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염증 발생의 개연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실리콘과 같은 보형물의 구축 및 피부 붉어짐과 얇아짐 현상도 예방 가능하다.

미소유성형외과 조길환 원장은 “코 재수술은 심리적, 비용적 부담이 큰 만큼 최초 수술부터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코재수술을 받은 후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을 경우 또 다시 코 재수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한 뒤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