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한의사협회가 12일 양의계의 의료독점 철폐와 국민 건강권 수호를 위해 총력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치과계와 간호계, 약계, 환자 및 시민단체를 향해 새로운 보건의료체계 구축에 전환점이 될 의료독점 타파에 힘을 합쳐줄 것을 제안했다.  

한의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의료를 독점하고 있는 양의계에 언제까지 대한민국이 휘둘려야 하느냐"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양의계는 지난 11일 심각한 오진으로 환자를 사망케 한 양의사들을 구속한 것이 부당하다며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잘못된 의료제도를 바로잡기 위해 이 나라의 의료를 멈춰야 한다'며 국민과 정부를 상대로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으름장을 놓았다"면서 "이 같은 독불장군식의 태도는 국민을 실망시키고 분노에 떨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지금까지 양의계는 자신들의 생각과 다른 정책이나 제도가 거론되면 마치 전가의 보도인 양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들어 국민을 불안과 공포에 떨게 했으며, 최근에도 문케어 반대를 외치며 총파업을 운운한 바 있다"고 했다. 

지난 11일 열린 궐기대회에 대해서는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다'는 격언이 무색할 정도로 사법부의 준엄한 판결마저 무시한 채 무작정 거리로 뛰쳐나와 자신들의 목소리만 높이는 이기주의의 극치를 보여줬다"고 비난했다. 

반면 대리수술 환자 사망 사건, 각종 리베이트, 의료인 간 성희롱과 향정신성의약품 불법 사용 등과 같은 중차대한 범법행위에 대해서는 스스로 관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의협은 "이제는 이 같은 후안무치한 행동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 정부 역시 총파업으로 국민을 겁박하는 양의계의 잘못된 관행에 더 이상 끌려가서는 안 된다"며 "이런 일들은 양의계에 부여된 기형적인 의료독점권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자각해야 하며, 앞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의 소중한 건강권을 좌지우지 하려는 양의계의 어처구니없는 갑질 행보를 방치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