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내 재활의학 분야의 기초 및 임상 전문가들이 모여 재활의학 분야의 혁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서울아산병원은 9일 오후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활의학 분야의 혁신'’을 주제로 제 11회 아산재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김대열 교수의 환영사로 시작해 총 세 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재활의학에 접목할 수 있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주제로 ▲재활분야에서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기법(fNIRS)의 임상적 적용(국립재활원 재활의학과 김은주 과장) ▲재활영역에서의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서울대학교 뇌인지과학과 김준식 교수) ▲의수(Bionic Arm) 설계 및 제어(한양대학교 전자공학부 최영진 교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세포치료와 관련해 ▲신경질환에서의 줄기세포 치료 최신동향(단국의대 재활의학과 현정근 교수) ▲관절염에서의 세포치료의 임상적 적용(서울의대 정형외과 조현철 교수)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마지막 세션은 재활치료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결합 사례를 중심으로 ▲스마트 병동과 스마트 케어 시스템(서울의대 재활의학과 임재영 교수) ▲경증 치매환자를 위한 가정용 돌봄 로봇(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성기 교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재활치료적 접근(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팀 성준혁 물리치료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김대열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있는 요즘 재활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과 동시에 정보통신기술과 세포치료 등 최신 기술들이 재활 분야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는 심포지엄을 통해 재활 연구자들의 심도 있는 토론과 연구 결과 공유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재활 치료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