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한다. 얼굴의 중심부에 있어 그 모양에 따라 얼굴의 좌우대칭, 입체감을 살려줄 수 있고 얼굴을 더 작아 보이게 만들 수도 있다. 때문에 작은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신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과거에는 코 수술이라고 하면 무조건 오똑 하고 높게 만드는 것에만 중점을 두었지만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얼굴형, 이목구비의 조화 등을 고려해 콧대부터 코끝까지 자연스럽고 세련된 라인을 선호한다.

코수술은 콧대와 코끝 모양에 변화를 주는 수술로 보형물이나 자가연골을 삽입해 코 모양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코성형의 수술 대상은 콧대가 낮아서 고민인 사람, 코끝이 높아지기를 바라는 사람, 코의 길이가 짧고 들려 보이는 사람 등이 있다.

코는 심미적으로도 중요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얼굴형, 이목구비, 이미지 등을 고려해 코의 높이와 크기를 조율해야 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콧대만 무리하게 높일 경우 코에 분필을 얹어 놓은 듯한 분필 코가 될 수 있으며 콧대가 일직선으로 뻗어 인공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콧대만 일직선으로 뻗은 경우 코끝이 뾰족해 남성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코끝성형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신사역 가로수성형외과 강문석 원장은 “콧대와 코끝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이상적인 코 라인을 만들 수 있다”라며 “콧대만 높다고 해서 예쁜 코가 되는 것이 아니라 콧대와 코끝의 각도를 정확히 분석하고 디자인해야 자연스러운 코 수술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강원장은 “사람마다 코의 높이와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어울리는 코 높이와 콧볼의 넓이, 코끝 모양 등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방식으로 무조건 높고 오똑한 코를 만들었을 때 부자연스러운 모양의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다”라며 “보형물의 조각, 코 끝 연골, 코 끝 높이와 콧대의 비율 등을 고려해 맞춤형 코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적합하다”라고 전했다.

이렇듯 코를 높이는데 그치지 않고 코끝 모양과 코의 길이, 높이 등이 얼굴 다른 부위와 조화를 이루어야 예쁘고 자연스러운 코가 될 수 있다. 즉 정면과 측면의 모습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콧대와 코끝의 개선 등 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