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지적 사항 후속 조치...백신 불법유통 의혹 관련 수간호사 4명 직위 해제

[라포르시안]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영업사원 수술보조 의혹 등 여러 문제에 관한 후속 조치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감에서 국립중앙의료원은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 참여와 직원들의 독감백신 불법 구매와 유통 등의 문제가 지적됐다.

정기현 의료원장은 복지부 종합감사 다음날인 지난 10월 30일부터 연이은 간부회의를 통해 철저한 자기반성을 전제로 조직 기강 강화와 함께 진료 및 운영시스템 개선을 골자로 한 특별관리대책을 추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의료원은 우선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 참여와 관련해 내부 진료시스템에 대한 투명하고 엄격한 기준을 마련하는 동시에 경찰 및 보건소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해당 의료진의 진료 직무를 정지키로 결정했다.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잦은 수술실 출입 및 수술보조 의혹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 수술실 입장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해 의료진 이외의 출입을 전면 중지하는 한편 수술실 주변에 CCTV를 추가로 설치할 방침이다.

백신 불법유통 의혹 사건 관련해서는 직무에서 배제된 핵심 관여자 1명은 물론 관련 수간호사 4명도 직위 해제했다. 

정기현 원장은 지난 31일 열린 월례 직원회의에서 "그동안 관행처럼 행해지던 익숙한 것들과 결별하고 완전히 새로운 국립중앙의료원이 되어야 한다”며 "고충과 이견이 자유롭게 소통되고, 충분히 수렴될 수 있는 창구 시스템을 만들어 투명하고 건강한 조직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