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관리를 위해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5kg를 감량한 김 모씨(29세)는 급격히 나이 들어 보이게 되는 얼굴이 되었다. 살이 빠지면서 눈꺼풀 지방까지 빠져버린 것이다. 예뻐지려고 또는 건강을 위해서 한 체중감량으로 예뻐졌다는 인사보다는 “너 요즘 피곤해 보인다”라는 인사를 더 많이 받는다면 이보다 더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이처럼 노화로 인한 눈꺼짐 현상, 급격한 다이어트 등으로 볼이나 눈이 함몰되었다면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피곤해 보이는 인상으로 좋은 인상을 남기지 못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지방이식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 주변 신경과 얇은 부위인 눈꺼풀은 정교한 이식이 진행되지 않으면 부작용 역시 나타나기 쉬워 주의를 요한다.

지방이식 부작용은 숙련되고 정교하게 이식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이식한 부위가 울퉁불퉁 해지는 부작용이 생기게 된다. 이 외에도 과도한 지방이식, 비대칭, 원치 않는 부위에 이식, 지방이식 후 얼굴이 더 커진 경우 등 기대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나 이를 교정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잇다.

낮은 생착률을 보완하기 위한 지방의 과잉 주입으로 심한 붓기, 멍 등에 의한 예상치 못한 결과와 긴 회복기간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정확한 진단 후에 빠르게 교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눈꺼풀 지방이식의 경우 오랫동안 부작용을 방치할 경우 교정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개선 효과도 크지 않기 때문이다.

성낙관성형외과 성낙관 원장은 “지방이식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만약 생겼다면 가급적 빠른 조치가 필요하며, 이를 간과하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교정이 어려우므로 매우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성낙관 원장은 “섣부른 부작용의 교정은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므로 매우 신중해야 한다”며 “혈관, 신경, 피부가 손상되는 위험이 있는 고난이도 수술이기에 노하우와 경험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