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의원, 국립대병원장 상대로 "의사-환자 원격의료 허용, 의료계 설득해야" 계속 주문

[라포르시안] "원격의료 허용하도록 의료계 설득하겠다"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뜬금없이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허용 문제가 거듭 제기됐다.

관련 질의에 국립대병원장들이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허용을 위해 의료계를 설득하겠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25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곽상도 의원(자유한국당)은 일부 국립대병원장을 지목하면서 원격의료 확대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맡아줄 것을 주문했다. 

곽 의원은 "지난 23일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에게 서울대병원이 다른 병원들과 협력해 원격의료 확대를 선도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더니 개원가의 저항이 있지만 잘 풀어보도록 하겠다고 했다"면서 부산대병원장과 전남대병원장을 지목해 의견을 물었다. 

답변에 나선 이창훈 부산대병원장은 "부산대병원은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했고, 실제로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과 원격의료를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의협 등에서 반대하기 때문에 시행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곽상도 의원이 "의사들이 원격의료 확대를 위한 법 개정에 반대하면 안 된다. 국립대병원장들이 나서서 지역 의료계를 설득해 풀어야 한다"고 주문하자 "국립대병원장협의회를 통해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삼용 전남대병원장도 "전남대병원은 현재 570여개 지역 병원과 협약을 맺고 환자 이송을 하고 있다"면서 "의사와 의사간 원격의료를 뛰어넘어 의사와 의료인 등으로 확대되면 점차 원격의료가 정착될 것으로 믿는다. 지역 의료계를 설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곽 의원은 지난 23일 국정감사에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을 향해 "경로당 등 가보면 노인들이 많이 모여 있는데 거동이 불편해 병원 이용이 쉽지 않다. 방문진료와 원격의료 필요성이 커졌다"며 "하지만 원격의료 등을 하려면 의료법이 개정되어야 한다. 서울대병원이 다른 큰 병원들과 협의해 끌고 갈 생각은 없느냐"고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서창석 원장은 "(그런 생각이) 많이 있다"면서 "고령화 사회에서 방문진료와 원격의료가 일정부문 필요하다. 개원가의 저항이 있지만 잘 풀어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