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골대사학회 정호연 이사장.
대한골대사학회 정호연 이사장.

[라포르시안] 중장년 여성들은 골다골증의 심각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조기검진 실행률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골대사학회(이사장 정호연)가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맞아  국민들에게 건강한 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조기 검진 및 치료를 독려하기 위한 ‘골(骨)든타임 사수’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학회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골다공증 취약 계층인 50~70대 연령층 여성 1,000명 대상으로 실시한 골다공증 검진 및 치료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50~70대 여성 10명 중 8명(83%)은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1~5점 중 4점 이상으로 평가해 골다공증을 위험한 질환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 10명 중 7명(72%)은 골다공증 검진 경험이 아예 없다고 답했다. 최근 2년 내 골다공증 검진을 받지 않은 가장 큰 이유(중복응답)로는 ‘검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40%)’를 가장 많이 꼽았다.

향후 1년 이내 골다공증 검진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도 28.5%였으며, 그 이유(중복응답) 역시 ‘검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4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절반 이상은 '현재 치료를 중단했거나'(32%) 아예 '치료 경험이 없는'(23%) 것으로 나타났다. 골다공증 치료를 중단하거나 받지 않은 환자 모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불편감을 느끼지 않아서’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구체적으로 조사 결과를 보면 치료를 중단한 이유로는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불편감을 느끼지 않아서(48%) ▲병원에 방문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부족해서(35%)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26%) 순으로 응답했다.

치료를 받지 않았던 이유로는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불편감 느끼지 않아서(64%)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52%) ▲병원에 방문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부족해서(33%) 순이었다.

특히 기존에는 만 66세 여성만 국가지원 검진을 받을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만 54세 여성 역시 골다골증 검진 대상자로 추가됐으나 이런 내용을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8%에 그쳤다.

골대사학회 정호연 이사장(강동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은 “골다공증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자각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알리고 조기 검진 및 치료를 독려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