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면 단연코 쌍꺼풀수술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가장 대표적인 눈성형 중 하나인 쌍꺼풀 수술은 이제 쌍수라 불리며 널리 대중화 되었다. 근래에 들어선 각 병 의원마다 자신들만의 특화된 눈수술 노하우를 내세우고 있지만 쌍꺼풀 수술 잘하는 곳, 눈성형 잘하는 곳을 찾는 건 그 만큼 힘든 일이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각 병 의원들이 자랑하는 수술 방법들이 실상 명칭만 다를 뿐, 대부분 같은 원리와 같은 방법의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중 몇몇 병 의원들은 특허청 상표권 등록을 하여 마치 독자적인 수술법이며, 특허를 받은 것 마냥 허위광고를 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수술법에는 특허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일반인은 잘 모르기 때문에 이점을 악용하여 광고를 하는 것이다. 상표권은 단순히 상품의 이름을 등록하는 수단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이러한 허위광고에 속아 환자가 원하는 눈성형이 아닌 의료진이 선호하는 눈성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쌍꺼풀 수술 잘하는 곳, 눈성형 잘하는 곳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눈성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눈성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고 자연스러운 수술방법을 제시하는지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임상 데이터가 쌓인 안전한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지, 눈성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모든 성형수술을 다 잘할 수는 없다. 의사는 신기 아니기 때문이다. 성형외과 전문의들 마다 각자 자신만의 특화된 수술 분야가 있으니 눈성형 잘하는 곳을 찾아보아야 한다.

쌍꺼풀 수술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이는 매몰법과 절개법이다. 매몰법은 눈꺼풀이 얇고, 피부탄력이 좋은 경우에 효과적인 수술법으로 눈꺼풀에 5개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어 조직 전체를 한 번에 묶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수술이다. 절개법에 비해 한결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만들어 진다. 절개법은 눈꺼풀을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와 근육, 지방을 적당히 제거하고, 진피와 눈을 뜨게 해주는 근막을 서로 봉합하여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이다. 완전히 절개하기 때문에 풀릴 확률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쌍꺼풀 라인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대표적으로 크게 2가지 방법의 쌍꺼풀 수술법이 존재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권유하는 병 의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래에는 수술법이 많이 발달하여 절개를 하지 않고도 안검하수 교정이 가능하도록 비절개 눈매교정법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매몰법이던, 절개법이던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압구정역 차이성형외과 최승호 대표원장은 “각자가 가진 현재의 눈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유행하는 수술법이나 눈모양을 보고 눈성형을 진행한다면 이는 결국 재수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쌍꺼풀 수술 잘하는 곳을 고를 때에는 눈성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병 의원인지, 새로운 수술법인 듯 예쁜 이름을 붙여 상표권 등록을 통해 환자를 유린하는 허위광고에 속지 말고, 직접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이어 “또한 쌍꺼풀 수술 잘하는 곳, 눈성형 잘하는 곳들은 다년간의 수술 집도를 통해 임상 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고, 재수술시에도 가능한 선에서의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줄 수 있으므로 꼭 내원해서 눈성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