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감염병위기 대응기술개발(R&D) 사업이 백신개발에만 편중되고 진단과 치료제 개발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일규(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윤일규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인구 10만명당 국내 법정감염병 환자는 지난 1990년 14.6명에서 지난해 295.5명으로 매년 늘고 있다. 

해외를 찾는 한국인과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올해는 300명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런 추세에 따라 진단과 치료제 개발의 필요성이 있지만, 보건산업진흥원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예방차원의 백신개발에만 집중하고 진단과 치료제 개발은 뒷전이다. 

보건산업진흥원은 감염병 위기 대응기술 개발 (R&D)사업을 통해 매년 약 28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메르스 연구개발에 35억원 가량을 집행해 연구 중이지만 모두 예방차원의 백신개발 뿐이다.

윤의원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은 해외의 사례처럼 국가가 주도한 '감염병전문연구소'를 설립해 직접 운영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며 "환자의 수가 많지 않고 치사율이 높은 신·변종 바이러스의 경우 제약회사나 관련 기업에서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아 선뜻 나서지 않는 것을 고려할 때 국가차원에서 연구개발을 주도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