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한 코는 외모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코의 높낮이와 모양 차이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을 위한 코성형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코성형은 눈성형과 함께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다. 그러나 그만큼 잘못된 수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시달리는 경우도 많고, 이로 인해 코재수술을 결심하는 경우도 많아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콧대나 코끝을 높이기 위해선 원하는 모양을 보존 할 수 있는 물질을 삽입해야 한다. 전통적으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재료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가공한 인공보형물이다. 보형물은 수술이 간단하고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어 초기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보형물은 수술 후 염증‧구축변형‧돌출‧휨‧비침 등의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코재수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약물(항생제) 치료가 기본적이지만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쉽게 재발, 악화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코재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안전하고 편안한 코성형 및 코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들 중심으로 ‘자가진피를 활용한 코성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코성형 부작용을 일으킨 인공보형물, 연골 등을 모두 제거하여 치료한 뒤 본인의 엉덩이 피부를 직접 이식해 보형물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안전성이 높고 보형물제거 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재수술이 가능해 적극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진피의 두께, 위치, 크기, 모양, 이식과정 등은 사람마다 달라 수술의 성공 여부는 집도의의 실력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피 흡수율이나 코끝수술에 사용되는 재료의 한계를 해결하지 못하면 오히려 좋지 못한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료진의 노하우나 경험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잘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봄빛성형외과 원장 김장욱 전문의는 “진피를 많이 다뤄본 성형외과 전문의라면 진피 흡수율을 낮출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코끝에도 보형물이나 연골 없이 수술할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 시 이 부분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