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중요성 강조...부작용 관련정보 제공 절차 신설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는 예방접종의 중요성 인지와 실천 향상을 위해 '정기' 예방접종에서 '필수' 예방접종으로 용어를 변경하고, 접종 후 부작용 관련정보 제공 절차 신설을 뼈대로 하는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고시 개정 사항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정기예방접종에서 필수예방접종으로 용어를 변경했다. 

기존의 정해진 시기에 접종하는 것을 의미했던 용어를 예방접종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해 실천을 독려하는 의미로 변경했다는 것이 질병관리본부의 설명이다.  

예진표에 접종자의 보호자가 접종 후 부작용 발생 관련 정보를 수신하는 것에 대한 동의 절차도 신설했다. 

이를 기반으로 부작용 발생시 신고, 처치, 보상 등에 관련된 정보를 휴대폰 문자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B형 간염 산모의 출산 과정에서 일어나는 신생아 B형 간염 전파를 보다 효율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산모의 B형 간염 보균여부를 모르는 경우 출생 후 12시간 내에 신속하게 신생아 접종을 실시하도록 그 접종시기를 명확히 했다.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최근 국내외로 예방접종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활동이 급증하며 예방접종을 거부 ·지연하는 보호자들이 생겨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 유럽 루마니아, 이탈리아 등 홍역 유행의 사례처럼 낮은 접종률로 인한 재유행이 우려된다"면서 "예방접종 용어 변경과 부작용 정보제공의 근거를 마련한 것은 보호자의 아이 건강 보호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면서 국가의 예방접종 안전 관리 체계를 보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