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회장 선임 계속 미루면서 가능성 커져...11월엔 취업제한 문제도 풀려

[라포르시안] 원희목 전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의 ‘재등판’이 제약업계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차기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으로 자천타천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제약바이오협회가 차기 회장 선임을 계속해서 미루면서 원 전 회장의 재선임을 고려한 행보라는 해석까지 나온다.

제약협회는 지난 18일 이사장단 회의를 열고 차기 회장을 선임하려고 했으나, 또 다시 연기했다. 

협회 측은 “이사장단 14명 중 2명이 불참했고, 회의 도중 사정상 2명이 결원했다”며 “전원합의로 진행하기 위해 발표를 미뤘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차기 회장 선임을 10월 중순으로 연기했다. 

이에 대해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협회가 계속해서 차기 회장 선임을 미루고 있는 것은 원 전 회장을 다시 선임하기 위한 행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원 전 회장의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제한 결정 문제는 오는 11월이면 해결된다”고 말했다.

원 전 회장은 올해 1월 말에 18대 국회의원(당시 새누리당) 시절인 2008년 ‘제약산업육성지원특별법’을 대표 발의하는 등 입법 활동이 제약업계와 밀접한 업무 관련성이 있다는 공직자윤리위의 결정을 받아들여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협회에 따르면 원 전 회장의 취업제한 결정 문제는 오는 11월이면 해결된다. 협회는 현재 갈원일 회장직무대행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원 전 회장은 사퇴 당시 “공직자윤리위의 결정을 받아들인다. 사업자 단체의 수장이 정부 결정에 불복해 다툼을 벌이는 것은 어떤 경우에서건 그 단체에 이롭지 않다”며 “이유가 어떻든 조직에 누를 끼쳐가면서까지 자리를 지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아쉬움을 남긴 바 있다.

그러나 원 전 회장의 재선임을 놓고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문재인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아 자진 사태한 인물을 재 영입하는 것은 업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현 정부와 맞는 인물을 영입해 국내 제약산업을 더 부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원 전 회장을 비롯해 노연홍 전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문창진 전 복지부 차관 등이 차기 제약바이오협회장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