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은 응급의료센터 장경민 간호사(교신저자 순환기내과 김학령 교수)가 최근 ‘관상동맥질환 진단하는데 있어 심근스펙트(myocardial SPECT)에 대한 맥파전달속도(PWV) 측정 값의 진단적 유용성’을 연구한 결과를 SCI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Atherosclerosis and Thrombosis'지에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관상동맥질환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평소에는 통증이 없지만 운동을 할 때나 추운 겨울철에 심근에 많은 산소를 공급해야 할 때 속이 답답하고 가슴을 짓누르는 통증이 나타난다.

장경민 간호사는 2010년 1월부터 2015년 12월 까지 심근스펙트검사와 관상동맥조영술, 그리고 맥파전달속도 측정을 30일 이내에 실시한 233명의 환자를 분석했다.

환자 중 관상맥조영술로 관상동맥질환(50% 이상 협착)이 190명(81.5%)에서 발견됐고, 심근스펙트 상 경도의 심근허혈이 있을 때 관상동맥조영술 상의 유의한 관상동맥협착(50% 이상)을 진단하는데 있어 맥파전달속도의 측정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가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심근스펙트 상 중증도 이상으로 심근허혈이 심할 경우에는 맥파전달속도의 부가적 가치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 결과를 근거로 볼 때, 심근스펙트 상 경도의 심근허혈이 발견됏지만 맥파전달속도가 높을 경우에는 유의한 관상동맥 협착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침습적 관상동맥조영술을 적극 시행하고, 맥파전달속도가 낮을 때는 바로 침습적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는 것보다는 다른 추가적인 검사를 하거나 약물치료를 우선 시도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교신저자인 순환기내과 김학령 교수는 “비교적 간단하게 환자의 손목·발목에 장비를 부착해서 검사하는 맥파전달속도 측정 값이 관상동맥질환 진단율을 높이기 위한 보조적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심근스펙트검사 시 경도의 허혈 증상이 확인됐을 경우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며 “응급실과 순환기내과 의료진이 관상동맥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진료할 때 참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