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용정책이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취업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덕분에 올 하반기 취업시장에서는 좀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취업형 외모 관리’에 나서는 이들도 부쩍 늘었다. 실제 기업 인사관리자들 대부분이 “면접 시 첫 인상이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하반기 취업시즌을 앞두고 성형수술이나 간단한 시술 등으로 외모 가꾸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평소 인상이 약해 보이거나 반대로 강한 이미지를 걱정하는 이들이 성형외과 병원 상담을 받는 사례가 잦다.

강남역 나무성형외과 곽인수 원장은 “여름방학 이후, 취업을 앞두고 외모 관리를 위해 성형문의를 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라며, “대개 눈성형이나 코성형 등,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은 성형수술을 받거나 필러, 보톡스, 레이저리프팅 등의 간단한 쁘띠 성형을 선호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하지만 무리하게 외모를 바꾸려고 하거나 유행을 따라 하려는 성형수술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얼굴 인상을 만들 수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면접을 앞두고 외모를 관리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비교적 간단하게 호감형 인상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눈이 작고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 경우 졸려 보이거나 작고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만든다. 이런 경우에는 눈매교정수술을 함으로써 뚜렷한 눈매로 인상을 변화시키고 안검하수를 해결할 수 있다. 이때 짙은 쌍꺼풀이 생기는 것이 부담스러운 남성들이나 무쌍인 여성들의 경우에는 비절개눈매교정술로 속쌍꺼풀을 만들 듯, 자연스럽게 눈매를 크고 시원하게 만들어 고민 해결이 가능하다.

과다하게 발달한 볼 살(심부볼)을 가지고 있는 경우나 턱 살이 접히는 이중턱(두턱)을 가진 이들의 경우, 자칫 게을러 보이거나 나이 들어 보이는 문제로 취업 면접 시 감점요소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심부볼제거, 이중턱제거를 위해 불필요한 지방을 녹여 슬림핏 효과를 주는 윤곽주사가 효과적이다.

턱 근육 발달로 턱이 각져 보이는 경우에는 보톡스 주사 시술로 갸름한 턱 선을 만들 수 있고, 처진 턱선이 고민인 경우에는 레이저 리프팅을 병행하여 V라인에 어려 보이는 인상으로 변하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얼굴에 팔자주름이 있거나 이마와 볼의 볼륨이 꺼져 있는 경우, 자칫 생기 없는 인상이 된다. 이때는 필러로 간단히 인상을 생기 있게 바꿔주는 것이 가능하다. 필러는 얼굴의 꺼진 부위인 팔자주름이나 이마, 볼, 앞 광대, 이마, 입술, 콧대 또는 목주름 등 개개인 상황에 따라 이마필러, 볼필러, 앞턱필러, 팔자필러, 코필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만일 얼굴 전체적으로 볼륨이 없어 나이가 들어 보인다면, 체내에 있는 지방을 흡입해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주입하는 지방이식술을 통해 입체감 있고 어려 보이는 동안 이미지로 거듭날 수 있다. 지방이식은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가 없고, 생착률이 높은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해 이식하므로 뛰어난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곽인수 원장은 “취업성형 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시술은 자신감을 키워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과도한 욕심은 부자연스러운 결과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라며, “시술 전에는 반드시 숙련도와 함께 심미적인 안목을 갖춘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스스로에게 효과적인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전문적인 세분화된 진료시스템과 응급처치 시스템 구비 여부, 멸균 소독시스템 등이 이뤄지는지도 체크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