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주장은 과거 조선총독부 입장 옹호하는 것" 비난...한의협, 맞불 기자회견 예고

최대집 의협 회장이 지난 9월 10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최대집 의협 회장이 지난 9월 10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라포르시안]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대한민국 의료의 정성화 선언'과 함께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협의체 합의문(안)'의 폐기를 선언하자 보건복지부와 한의사협회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의·한·정 간 갈등이 본격화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지난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의협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의 양심에 따라 더 이상 한방의료인한 피해가 지속되도록 방치할 수 없다"면서 "국민 건강을 위해 전근대적인 대한민국 의료의 모습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모든 약침에 대한 사용 중단 및 엄격한 단속 ▲한의사제도와 한의대, 복지부 한의약정책관 폐지 ▲한방건강보험 분리를 주장하고 ▲한방 부작용에 대한 무개입 원칙을 선언했다. 

의한정협의체에서 나온 의료일원화 관련 합의안에 대해서는 절대 수용 불가라며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최근 의한정협의체서 합의문 초안이 발표됐다. 한방 쪽에서 의학적 원칙에 어긋나는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의료계 내부에서도 사실과 다른 내용의 주장이 나오는 등 혼란이 있어 한방에 대한 분명한 견해를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의한정협의체는 계속 참여하면서 의협에서 별도의 합의안을 제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의한정협의체가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주장을 관철시킬 수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의한정협의체는 복지부가 일방적으로 합의안을 만들어 밀어붙일 수 없는 구조인 것을 알면서도 (최대집 회장이)'수용불가', '폐기'를 외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한·정이 서로 협의해 합의문 초안을 만들었고, 의견수렴을 해서 합의 구조로 가기로 한 것"이라며 "일방적인 결정 구조는 절대로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의계는 최대집 회장이 한의학을 '치욕스러운 일제 감정기의 유산'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발끈했다. 

서울시한의사회는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한의학을 말살한 것은 일제 식민통치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치욕스러운 일제 감정기의 유산'이라는 의협의 주장은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고, 과거 조선총독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회장이 '진료실 밖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서도 "의료인 본연의 생명 존중과 질병 치료라는 책무를 망각한 발언"이라며 의사면허증 반납을 권고했다. 

한의사협회는 오는 12일 오전 협회 대강당에 맞불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의협은 "의한정협의체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폐기 선언하고 역사날조와 사실왜곡으로 악의적인 한의약 폄훼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의료계의 구태의연한 행태에 경종을 울릴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협 집행부가 의한정협의체가 의료일원화 관련 합의문(안)을 만들어 의견수렴에 나설때까지 상황을 보고받았으면서도 회원들의 반발이 거세지니까 뒤늦게 '합의문 폐기'를 주장하고 나선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