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훈복지의료공단이 산하 보훈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1,000명이 넘는 무기계약질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2일 전국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보훈복지의료공단은 이달 1일자로 중앙,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 산하 5개 보훈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 161명, 의료기사 141명, 기술직 3명, 일반기능직 96명 등을 포함해 총 1,013명의 무기계약직을 정규진으로 인사발령했다.

그동안 보훈복지의료공단은  정규직과 동일업무를 수행하면서도 단지 TO가 없다는 이유로 간호사, 의료기사 등을 무기계약직으로 고용해 왔다.

보훈복지의료공단의 무기계약직은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무기계약직이라는 신분 때문에 직급대우수당, 승진 등에서 차별을 받아왔고, 근무의욕 저하와 자존감과 업무만족도 저하 등을 겪어왔다.

보건의료노조는 "보훈복지의료공단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 환영하며,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단지 TO부족으로 인해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못한 채 정규직에 비해 차별을 받고 있는 병원내 무기계약직을 조속히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공공병원에서 무기계약직 고용을 남발하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공공병원의 무기계약직 남발이 민간병원의 무기계약직 확산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공공병원이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의 모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주52시간 상한제를 통한 노동시간 단축 같은 핵심적인 노동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공공병원에서는 TO 불승인으로 인해 정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고, 이로 인해 심각한 노사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정책 수행에는 인력확충이 뒤따른다. 인력확충이 필요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TO불승인으로 인력확충을 가로막는 것은 모순이며, 정책 실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공공병원의 TO 승인제를 전면 재검토하고 전향적인 개선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