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제약·의료산업
제약바이오협회, 한국·태국 제약 파트너십 포럼 개최

[라포르시안]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태국왕립생명과학원은 오는 9월 12일 태국 방콕의 국제무역 전시 센터(BITEC)에서 한·태 제약 파트너십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서는 ▲한·태 제약 바이오 분야 파트너십을 위한 태국 정부의 지원 정책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 정책 ▲한국의 제약·바이오산업 소개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 측에선 코오롱생명과학, 종근당, 대웅제약, 바이오솔루션, 카이노스메드, 테고사이언스 등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참여한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태국의 의약품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50억 달러(약 5조6,800억원)로 전년 대비 7.7% 증가하는 등 완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동남아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의약품 시장 규모이다.

태국에는 500여개의 제약기업이 활동하고 있지만 원료의약품 수입비중이 90%에 달할 정도로 해외의존도가 높다.

태국은 베트남과의 의약품 경쟁에서 밀리면서 다국적 제약기업들의 생산기지 기능도 약화되고 있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자국 제약기업의 경쟁력 향상이 요원한데다 생산기지로서의 역할도 뺏기고 있어 해외 제약기업 유치 등 자국 제약산업에 대한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협회 관계자는 “자국 제약산업을 육성하려는 동남아시아국가와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한국 제약기업들을 잇는 가장 효율적인 매개체는 개량신약”이라면서 “이번 태국 방문은 단순한 교류를 넘어 기술제휴, 노하우 전수, 현지 투자 등 글로벌 진출의 물꼬를 트는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필현 기자  chop23@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필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